사회에서 정상적인 미혼남녀의 연애는 상상할 수 없었던 것이 그 이유 중의 하나일 것이다.
야사, 야담에는 공상적인 민담이나 동화도 섞여 있기는 하지만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을 소재의 근원으로 해서 파생된 이야기라는 전제하에서 실사→야담→소설화의 단계를 설정하여 그러한 작품을 다루었다.
Ⅰ. 서론
고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시발점으로 하여 갑오경장 무렵 신소설이 등장하기까지 조선의 사상과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면서 인물의 행위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전개하는 허구적인 이야기체 문학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개념인 것이다. 고소설의 형성과 변천 그리고 형태·내용상의 특징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이야기> 등은 이후 일본영화의 세계 유수영화제에서 빈번히 수상하는 계기가 되었다. 구로사와 아끼라의 활동과 키노시다 케이스께 등의 활동과 <쇼지꾸 누벨바그>의 등장은 새로운 작가세대들의 활로를 트여주고 기록영화시대를 도래케 한다. 오오시마 나기사, 요시다 요시시게, 시노다 마사히로는 <
인문주의, 거기에 청교도주의까지 섞어 그것들이 서로 모순됨에도 불구하고 관능적인 회화미와 밝은 음악미를 구현하였다. 그러나 이 시대의 문예를 대표하는 것은 운문극이었다. 종교극에서 출발한 영국의 연극은 서서히 세속화의 길을 걷다가, 16세기 중반 사회적·사상적으로 진폭이 커진 엘리
조선으로 몰고 오는 상황에서 조선사회는 존폐위기(存廢危機)를 맞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인 불안감으로 인해 민중종교가 출현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민중종교는 구원(救援)의 문제를 화두(話頭)로 등장시킨다. 이러한 민중종교의 보급에 가사가 가장 커다란 역할을 하였으며, 모든 문학 장
현실적 모순을 반(反) 주자 주의적 지평에서 해결하려 한 노력으로 대별된다.
1.1 이광수와 개화 의식
이광수의 개화 의식은 1884년 귀족 혁명과 1894년의 농민 혁명, 그리고 독립협회의 국권·민권 운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는 과거 이 운동들의 실패를 거울삼아 새로운 민족 운동을 일으키
소설이 추구한 18세기 표층리얼리즘의 밑바닥에 잠재해 있는 꿈과 원초적 정념의 표출에서 초현실주의자들이 그 선구성을 찾게 됨에 따라 이 장르에 대한 평가도 달라지게 되었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럽에서 생성된 고딕소설의 양식이 어떻게 미국에 수입되었으며, 미국작가에 의해 그것이 어떻게 미